Social Innovation 모델 개발

행복나눔재단은 지속가능한 행복을 추구하는 SK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사회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혁신 모델을 개발 · 확산합니다.

사회적 기업 육성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사회적 가치의 상승을 견인하기 위해 SK 관계사 및 생태계의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연대하여 장기적인 노력을 기울입니다.

SK 프로보노

사회적 기업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09년 대기업 최초로 SK 구성원이 함께하는 'SK 프로보노 봉사단'을 발족했습니다. 경영 전략, 법률 등 경영 자문 외에도 조리, 외국어, 사진 촬영 등 SK 구성원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전문성으로 사회적 기업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 프로보노 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임팩트 투자 네트워크

국내 주요 임팩트 투자자, 벤처자선 기관 및 유관 기관과 함께 한국 임팩트 투자 네트워크(Korea Impact Investing Network)를 결성했습니다. 임팩트 투자 생태계에서 민간 분야를 대표하고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임팩트 투자 기업 육성

임팩트 투자를 유치한 기업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강인한 체력과 다양한 파트너들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현황 및 Needs를 파악하고 분야별 전문가를 연결하여 개별 코칭을 실행합니다. 또한, 한국 임팩트 투자 네트워크 및 아시아 벤처 필란트로피 네트워크 등 국내외 주요 임팩트 투자자, 벤처 자선기관 그리고 SK관계사와 협력하여 더 많은 투자 기회를 지원합니다.

사회적 기업 모델

정부, 지자체, 사회적 기업 등 다양한 기관들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회적 기업을
설립 · 지원하고 있습니다.

행복도시락 / 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조합

행복도시락은 2006년 결식이웃 지원과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정부 · 지자체 · NGO 등이 협력해 설립한 사회적 기업입니다. 전국의 결식이웃에게 매일 따뜻한 도시락을 제공하고 저소득층, 경력단절여성, 노인 등 취약계층에게 조리사, 배달원과 같은 안정된 일자리를 지원하며 국내 유례없는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해왔습니다.

2013년에는 행복도시락센터와 행복나눔재단이 조합원으로 참여하는 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해, 조합원들의 역량 강화와 식자재 공동구매, 표준 메뉴 개발, 다양한 유료사업 발굴 등을 통해 행복도시락의 지속적인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행복한학교 / 행복한학교 사회적협동조합

행복한학교는 교육청 및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설립한 방과후학교 위탁운영 사회적 기업입니다. 교육 격차 해소와 사교육비 부담 완화,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사회 문제 해결을 목표로 2010년 서울, 부산, 대구와 2011년 울산에 차례로 문을 열었습니다.

2016년에는 행복한학교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하고, 광주, 전남, 대전, 세종 지역 조합원과의 제휴를 통해 전국으로 사업의 범위를 넓혔습니다. 행복한학교 사회적협동조합은 조합원들의 역량 강화 및 교구 교재의 통합 구매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신규 콘텐츠 개발 및 자유학기제 맞춤 교과목 등 수준 높은 교육사업을 발굴하며 방과후학교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구행복한미래재단

대구교육청과 함께 설립한 국내 최초 민관협력형 진로교육 전문 사회적 기업입니다. 청소년들에게 특화된 진로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진로교육 전문강사를 육성하여 고용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행복전통마을

행복전통마을은 2012년에 문화체육관광부, 경상북도, 안동시와 함께 설립한 사회적 기업으로, 역사적 · 학술적 · 예술적 가치가 있는 전통 가옥을 기반으로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추구합니다. 전통 리조트 '구름에'는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며 사회적 가치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 지원

'공유와 협력'이라는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다양한 주체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임팩트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행복ALLIANCE

기업, 기관, 학교가 각각의 보유 자원을 활용하여 사회문제 해결에 함께 집중하기 위해 구축한 국내 최초 사회공헌 네트워크 플랫폼입니다. 참여하는 주체들의 우수한 역량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사회공헌활동의 효율성과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상단 페이지로 이동하기